본문 바로가기
좋은녀석들

두통 해결하는 간단한 방법 8가지

by 싸니이 2022. 8. 11.
반응형

How to 1 앉은 자세에서 앞으로 굽히기
앉은 자세에서 상체를 앞으로 굽히면 장시간 두뇌를 사용해 생긴 산소 부족과 뇌의 피로를 푸는 데 좋다. 뇌는 혈액을 통해 공급되는 산소와 당분, 미네랄을 통해 작동되므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요가 동작을 취하면 기분 전환이 되고 머리가 맑아진다. 또 등과 허리 근육을 늘리면 전신의 뻐근함이 줄고 졸음 예방에 좋다.
1. 바로 앉은 자세에서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숨을 내쉬며 천천히 몸을 앞으로 숙인다.
2. 양손은 다리를 따라 내려가 양발 위에 올린다.
3. 고개를 다리 사이에 깊숙이 넣고 호흡을 고르며 잠시 정지한 뒤, 혈액이 뇌로 공급되는 것을 느끼고 등의 피로가 풀리는 것에 집중한다. 1~3분 정지한 다음 천천히 일어난다.

How to 2 머리에 얼음주머니 대기
찬물에 적신 수건이나 얼음주머니를 머리에 댄다. 손가락으로 정수리를 누르면서 세게 비비는 것도 방법이다. 머리가 무거운 느낌이 들면 페퍼민트오일을 섞은 물에 수건을 적셔 머리에 댄다. 광동한방병원 오행센터 조진형 원장은 “감기로 머리가 아프면 45~50℃ 약찜탕에서 10~15분 땀을 낸다. 고혈압으로 머리가 아프면 목 뒤편을 세게 누른다”고 말했다.

How to 3 베개 바꾸기
두통은 척추에서 뇌로 올라가는 신경 통로인 경추와 관련 있다. 베개가 너무 높으면 경추가 바른 커브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게 신경을 압박해 두통이 생긴다. 베개는 딱딱하고 낮을수록 좋다. 목 아래 동그랗게 만 수건을 두고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How to 4 아로마 향기 맡기
신경이 예민한 사람은 향기요법에 더 빨리 반응한다. 페퍼민트는 두통이 있으면서 기분이 우울하거나 속이 울렁거릴 때 도움이 된다. 라벤더는 뒷목이 뻐근하면서 두통이 있을 때 효과적인데, 라벤더오일을 뒷목에 바르기만 해도 통증이 완화된다.

How to 5 한방차 마시기
두통을 완화하기 위해 한방차를 마시는 것은 재료 자체의 효능은 물론, 차를 마시며 차분해지는 마음이 두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두통에 효과적인 차는 국화차와 결명자차다. 국화차는 물 1컵 기준으로 꽃 5~6g를 넣고 끓여 하루 2~3회씩 4~5일간 마신다. 결명자는 약재이기 때문에 살짝 볶아 냉기를 없앤 뒤 끓여 마신다. 조진형 원장은 “결명자차는 만성두통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오랜 기간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결명자를 베개 속에 넣거나, 결명자 간 즙을 눈초리 끝과 귀 사이 움푹 파인 부분에 바르면 효과 있다”고 말했다.

 

How to 6 머리·목 등 지압
머리 정중앙을 가볍게 문지르고, 머리 옆면과 귀 위의 머리 부분을 누르면 두통을 완화시키고 머리를 맑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편두통이나 안면신경통, 머리나 목덜미의 뻐근한 증상을 푸는 데 좋다. 어깨·머리의 신경은 상호작용해 어깨 신경을 풀면 머리를 맑게 할 수 있다. 조진형 원장은 “두통이나 머리가 무거운 증상과 함께 어깨가 결리면 목 뒤 머리카락이 나는 부분을 마사지한다. 목 뒤의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누르면 뒷목이 결리고 몸이 쑤시는 데 도움이 된다. 등 통증이 심하면 어깨뼈 위쪽을 꾹 누른다”고 말했다.

How to 7 두통 유발 음식에 주의
특정 음식이나 음료, 식품첨가물 등이 두통의 원인일 수 있다. 머리가 아프면 일단 치즈, 초콜릿, 핫도그, 아이스크림, 와인, 맥주, 아스파탐 등의 섭취를 삼간다. 커피 등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다 중단해도 두통이 나타날 수 있다.


How to 8 목과 어깨 스트레칭
목과 어깨 부분 스트레칭은 머리 쪽에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해 머리를 가볍게 하기 위함이다.
1. 양팔을 머리 위로 올려 한쪽 손으로 다른 쪽 팔꿈치를 잡은 뒤 머리 뒤 쪽으로 팔꿈치를 부드럽게 잡아 당긴다.
2. 깍지낀 두 팔을 앞으로 쭉 뻗으며 등을 최대한 늘린다. 이때 팔과 등 윗부분의 어깨뼈에서 스트레칭감을 느껴야 한다.
3. 뒤로 깍지를 끼어 두 팔을 뒤로 쭉 뻗는다. 가슴을 최대한 내밀며 양 어깨를 가운데로 잡아 당겨 모은다.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1111401957 

 

갑자기 머리 아플 때, 약 없이 낫는 법 8가지

갑자기 머리 아플 때, 약 없이 낫는 법 8가지 헬스조선 편집팀 | 사진 백기광(스튜디오100)

m.health.chosun.com

 

반응형